• 라이온에어 610편 조사 최종 보고서에 대한 보잉의 입장

    시카고,  2019년 10월 25 - 보잉은 라이온에어 610편에 대한 인도네시아 교통안전위원회(KNKT)의 최종 보고서 발표와 관련해 다음과 같은 성명서를 발표했다.

    “보잉 임직원을 대신해 이번 사고로 희생된 분들과 가족분들께 심심한 위로를 표합니다. 보잉은 라이온에어와 함께 애도하며 라이온에어 관계자분들께도 깊은 조의를 표합니다. 비극적인 이번 사고는 우리 모두에게 큰 영향을 주었으며 우리는 이 일을 영원히 기억할 것입니다”라고 데니스 뮬렌버그 보잉 최고경영자(CEO)는 말했다.  

    “우리는 이번 사고의 진실과 기여 요인을 밝히기 위한 인도네시아 교통안전위원회의 광범위한 노력과 더불어 재발 방지를 위한 공동 노력에 대한 권고 사항에 존중을 표합니다.”

    “우리는 KNKT의 안전 권고에 대응해 이 사고에서와 같은 비행 제어 조건이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737 맥스의 안전을 강화하는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안전은 보잉의 영구적인 가치입니다. 우리는 우리의 항공기를 이용하는 승객, 고객사, 승무원의 안전을 언제나 최우선으로 생각합니다. 우리는 라이온에어와의 오랜 파트너십을 소중히 생각하며 앞으로도 계속해서 협력하기를 기대합니다.”

    미국 교통 안전위원회의 기술 자문으로 활동하는 보잉 전문가들은 이번 조사가 진행되는 동안 KNKT를 지원했다. 보잉 엔지니어들은 KNKT의 조사 정보를 고려해 미국 연방항공청(FAA)을 비롯한 전 세계 규제 당국과 협력해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등의 변경 작업을 수행했다.

    이번 사고 이후 737 맥스와 그 소프트웨어에 대해서는 전례없는 수준의 세계적인 규제 감독, 시험, 분석이 진행됐다. 여기에는 수백 번의 시뮬레이터 세션과 시험 비행, 문서 수천 건에 대한 규제 분석, 규제 기관과 독립 전문가의 검토, 광범위한 인증 요건이 포함된다.

    보잉은 지난 몇 개월 동안 737 맥스에 몇 가지 변경 작업을 진행했다. 가장 중요한 변경은 조종특성향상시스템(MCAS)으로 알려진 비행 제어 소프트웨어와 연동된 받음각(AoA) 센서의 작동 방식을 재설계한 것이다. 앞으로 MCAS는 활성화하기 전 좌우 양쪽의 AoA 센서에서 받은 정보를 서로 비교해 안전 보장 수준을 한 차원 높이게 된다.

    또한 MCAS는 양쪽의 AoA 센서가 모두 일치한 경우에만 작동되고, 잘못된 AoA에 대응해서는 한차례만 활성화되며, 조종간으로 오버라이드(override)할 수 있는 최대 한도 내에서만 작동된다.

    이러한 소프트웨어 변경으로 인해 이번 사고에서와 같은 비행 제어 조건은 다시는 발생하지 않게 된다.

    보잉은 또한 모든 조종사가 737맥스를 안전하게 비행하는 데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승무원 매뉴얼과 조종사 교육훈련 프로그램을 업데이트하고 있다.

    보잉은 737 맥스의 안전한 운행 재개를 위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와 교육훈련 프로그램의 인증과 관련해 FAA를 비롯한 전 세계 규제 당국과 지속적으로 협력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