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에티오피아항공 최고경영자 테웰데 게브레마리암과 항공 산업에게 드리는 답신

    2019년 3월 26일 - 엔지니어 시절 제가 책임자로 참여한 프로젝트에서, 저의 친구이자 동료가 시제기 조종석에 올라앉아 저희가 개발한 항공기를 최초로 비행하던 모습을 지켜본 적이 있습니다. 이를 숨죽이며 지켜보다 친구가 무사히 이륙했을 때 제가 느꼈던 경이로움과 안도감은 지금도 생생합니다. 자신의 업무가 생명과 직결된다는 깨달음에서 오는 숙연한 마음은 저 뿐 아니라 모든 보잉 임직원이 지니고 있습니다. 그 무엇보다 소중한 생명을 다루는 일인 만큼, 저희는 매사에 최고 수준의 안전성, 완성도, 그리고 정직함을 고집합니다.

    두 차례의 737 맥스 사고 소식을 접한 후, 저희는 사고로 인해 목숨을 잃은 이들과 항공 우주 커뮤니티, 그리고 전 세계가 입은 타격에 대해 숙고하는 시간을 보내고 있습니다. 사고와 관련된 모든 당사자들은 상상할 수 조차 없는 고통을 겪어야 했습니다. 저희는 가늠하지 못할 아픔을 견뎌 내고 있는 그들의 강인함과 용기에 경의와 존경을 표합니다.

    에티오피아항공 승무원들은 이러한 강인함과 용기를 몸소 보여주며, 302편 사고 이후에도 변함없이 뛰어나고 프로다운 모습으로 승객의 곁을 지키고 있습니다. 테월데 게브레마리암(Ato Tewolde GebreMariam) 에티오피아항공 최고경영자가 어제 진심 어린 성명을 통해 발표했듯이, 에티오피아항공은 최근 비극을 딛고 일어설 것입니다. 지난 수 년간 봐왔지만, 이번 성명을 통해 에티오피아항공의 굳건함을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최근 사고에도 불구하고 에티오피아항공과 보잉 간의 견고한 파트너십, 그리고 더 나아가 항공 산업은 흔들리지 않을 것입니다.

    70년이 넘는 역사를 자랑하는 에티오피아항공은 항공 업계의 선구자이자 리더입니다. 전 세계 곳곳으로 뻗어나가는 에티오피아항공의 네트워크 덕분에 아프리카 대륙에 항공의 시대가 열렸으며, 서비스 및 안전성 측면에서도 뛰어난 평가를 받아왔습니다. 에티오피아항공은 항공사일 뿐 아니라, 위대한 사람들이 일궈낸 진보이자 자부심이며, ‘아프리카의 새로운 정신(The New Spirit of Africa)’의 상징입니다.

    최근 사고 이후 저희는 더 낮은 자세로 배움의 시간을 가지고 있습니다. 에티오피아항공의 파트너로서, 보잉 역시 한 마음으로 깊이 슬퍼하고 있으며, 모든 유족, 지인 및 커뮤니티께 진심 어린 위로의 말씀을 전합니다.

    저희는 안전이라는 공통의 가치를 마음에 새기고, 보잉의 가용한 모든 자원을 동원하여 끊임없이 사고 정황을 파악하고, 이러한 비극이 되풀이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모두를 대표하여 에티오피아항공이 보여주는 강한 의지에 감사 드리며, 저희 역시 굴하지 않고 더욱 안전한 항공 여행 체계를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보잉은 고객 항공사 및 파트너들과 협력하여 모든 승객분들의 믿음과 신뢰에 부응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Dennis

    데니스 뮬렌버그
    Chairman, President & CEO
    The Boeing Compan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