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잉, 2028까지 항공 우주-방위 시장 8.7조 달러까지 성장할 것으로 내다봐

    • 상용 항공 여행, 방위, 우주 및 서비스 시장 수요 증가할 것
    • 44,040대의 신규 항공기 및 관련 서비스에 대한 수요로 인해 향후 20년 내 상용기 시장 16조 달러에 육박할 것으로 전망

    프랑스, 르부르제,  2019년 6월 17일 - PRNewswire - 보잉 시장 전망(Boeing Market Outlook, BMO)에 따르면 견고한 상용 항공 산업, 안정적인 방위 지출 그리고 모든 플랫폼의 수명 주기에 걸친 서비스 수요에 힘입어 항공 우주 및 방위 시장은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오늘 파리에어쇼에서 공개된 시장 전망에서 보잉은 향후 10년간 항공 우주 및 방위 시장이8.7조 달러까지 성장할 것이라 발표했으며, 이는 작년 전망치인 8.1조 달러보다 증가한 규모이다.

    항공사들은 점차 더 좋은 수송력과 연료 효율성을 갖춘 모델로 기단을 교체해 나갈 것이며, 신흥 및 기존 시장에서 꾸준히 증가하는 항공 여행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기단을 확충할 것이다. 이러한 추세에 힘입어 보잉은 2028년까지 상용기 수요가 3.1조 달러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다.

    또한 보잉 시장 전망에 따르면 각국 정부가 군사 플랫폼 및 시스템 최신화, 신기술 및 최신 성능 추구 그리고 해상에서 우주까지 이르는 탐험을 가속화함에 따라, 향후 10년간 방위 및 우주 시장에서 2.5조 달러 가치의 기회가 창출될 것으로 보인다. 군용기, 자율 시스템, 위성, 우주선을 포함한 다양한 제품에 대한 총 방위 산업 지출의 40%는 미국 외 국가에서 국제적으로 발생할 전망이다.

    보잉의 방위, 우주 및 상용 플랫폼을 제품의 수명 주기에 걸쳐 지원하는 솔루션에 대한 수요에 힘입어 서비스 시장도 2028년경 3.1조 달러에 육박할 것으로 보인다.

     “항공 우주와 방위 산업은 장기적으로 건전한 모습을 보이며 성장하고 있다. 상용 항공, 방위 및 서비스 부문 모두 견고한 펀더멘털을 갖추고 있을 뿐 아니라 다양한 지역에서 수요가 발생하고 있으며, 교체 수요와 신규 수요가 그 어느 때보다 균형 잡힌 모습을 보이고 있다고 그렉 스미스(Greg Smith) 보잉 최고재무책임자(CFO) 겸 전략 및 성과 부문 수석 부사장은 말했다.

    BMO와 더불어 오늘 보잉이 공개한 2019 상용 항공 시장 전망(Commercial Market Outlook, CMO)은 상용기 및 상용 항공 서비스 시장을 심층적으로 살펴보는 전망 보고서이다. 최신 CMO에 따르면, 꾸준히 증가하는 항공 여객 수와 퇴역 항공기로 인해 향후 20년간 총 6.8조 달러에 이르는 신규 항공기 44,040대가 필요할 것이며 이는 작년 대비 3% 성장이다. 전 세계에서 운용되는 모든 상용기로부터 발생하는 항공 서비스 수요 역시 9.1조 달러에 육박할 것으로 전망되므로, 2038년까지 총 16조 달러에 달하는 상용 시장 기회가 창출될 것으로 보인다.

     “상용 항공 시장은 항상 뛰어난 회복력을 보여왔다. 최근 승객 및 화물 수송량의 성장이 조금 더디기는 했으나, 모든 지표로 미루어 볼 때 우리 산업은 여전히 전례없는 수준의 수익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예전보다 더 넓고, 깊고, 균형잡힌 시장이 형성되고 있다고 랜디 틴세스(Randy Tinseth) 보잉 상용기 부문 마케팅 부사장은 말했다. 이어 그는 탄탄한 시장 펀더멘털에 힘입어 향후 20년간 상용기 규모가 두 배로 성장할 것이며 이를 유지 보수 및 지원하기 위해 거대한 수명 주기 솔루션 생태계가 형성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보잉 CMO는 신규 인도 항공기 중 44퍼센트가 노후 항공기를 대체할 것이며, 나머지는 증가하는 항공 수송 수요를 충족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대체 항공기와 더불어 신규 도입되는 항공기는 여객 수와 화물 수송량이 각각 평균 4.6%4.2%의 성장률을 보이는 시장의 수요를 충족할 것이다. 신규 항공기와 운용을 지속할 기존 항공기를 합하면 2038년경에는 총 50,660대의 항공기가 상공을 비행할 것으로 예측되어 사상 최초로 전망치가 50,000선을 돌파했다.

    전체 항공기 시장 수요 중 737 맥스와 같은 단일 통로 항공기 수요가 가장 큰 규모를 자랑하며 전 세계 항공사가 총 32,420대의 신규 단일 통로 항공기를 필요로 할 것으로 예상된다. 저비용항공사의 지속적인 강세, 탄탄한 항공기 교체 수요 그리고 아태지역의 꾸준한 성장세가 3.8조 달러에 육박하는 단일 통로 시장을 견인하고 있다.

    광동형(widebody) 항공기 시장의 경우, 보잉은 향후 20년간 8,340대에 이르는 신규 여객기 수요를 전망하고 있으며 그 가치는 2.6조 달러를 상회한다. 몇 년 이내로 상당한 규모의 노후 항공기 교체 수요가 발생하기 시작할 것이므로 광동형 항공기의 수요가 치솟을 것으로 보인다. 또한 동기간 운항사들의 대형 화물기 수요가 1,040대에 육박해 대규모 항공기에 대한 수요가 치솟을 것으로 보인다.

    2038년까지 항공기 규모별 인도 전망
    항공기 종류 항공기 종류 총 신규 인도 대수 시장 규모
    지역 제트기(regional jets) 90 이하 2,240 $1,050 억
    단일 통로 항공기 90 이상 32,420 $3조7,750억
    광동형(widebody) 항공기 8,340 $2조6,500억
    광동형 화물기 --------- 1,040 $3,000억
    총 합계 --------- 44,040 $6조8,000억

    전 세계 운용되는 항공기 수가 증가함으로 인해 공급망 지원 (부품 및 부품 물류), 유지 보수 및 엔지니어링 서비스, 항공기 개량, 항공 운항 관리 등 관련 항공 서비스 부문에 대한 수요 창출도 막대할 것으로 예상된다. 향후 20년에 걸쳐 상용 항공 서비스 시장은 4.2%의 연성장률을 이어가 9.1조 달러 시장으로 거듭날 것으로 보잉은 예측했다.

    틴세스 부사장은 “신기술과 효율성, 신뢰도 및 안전성을 끊임 없이 개선해 나가고자 하는 열정으로 인해 오늘날의 시장은 매우 역동적이며 흥미진진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기술적인 측면을 보았을 때, 운항사들은 드론을 이용하여 항공기를 점검하고, 제조사들은 항공기 유지 보수 및 성능을 개선시킬 방안을 모색하려 데이터 분석에 매진하고 있다. 또한 그 무엇보다도 운항사들은 더욱 효율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서비스 제공을 가능케 해 줄 솔루션을 기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서비스 부문의 세부 시장 중 유지 보수 및 엔지니어링 부문이 2.4조 달러의 시장 규모 전망치를 보이며 두각을 나타냈다. 해당 시장은 항공기와 탑재 시스템, 부품 및 구조의 감항성 유지 및 복구를 위한 서비스를 포함한다. 또한 1.1조 달러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는 운항 관리 시장은 조종실, 객실 서비스, 승무원 교육 및 관리 그리고 항공기 운용과 같은 서비스를 포함한다.

    2038년까지 상용 항공 서비스 분류별 전망
    서비스 분류 시장 규모
    기업 & 외부 $1,550억
    마케팅 & 기획 $5,450억
    운항 관리 $1조1,750억
    유지 보수 & 엔지니어링 $2조4,000억
    지상 & 화물 운항 관리 $4조8,250억

    중국을 포함한 아태지역에서 전 세계 총 항공기 인도 대수의 40% 및 총 서비스 가치의 38%가 발생하여 미래 성장을 이끌 것으로 보인다. 아태지역과 더불어 북미, 유럽지역이 시장 성장을 견인할 3대 주요 지역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2038년까지 지역별 상용 시장 전망
    지역 항공기 인도 대수 서비스 시장 규모
    아시아 태평양 17,390 $3조4,800억
    북미 9,130 $1조9,800억
    유럽 8,990 $1조8,650억
    중동 3,130 $7,900억
    남미 2,960 $5,000억
    러시아/중앙아시아 1,280 $2,700억
    아프리카 1,160 $2,150억
    총 합계 44,040 $9조1,000억

    전세계에 운항 중인 상용 항공기가 증가함에 따라 조종사, 기술자 및 승무원에 대한 수요도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보잉 2019 조종사 및 기술자 전망에 따르면 2038년까지 민간 항공 산업에서 250만 개의 신규 일자리가 창출될 것으로 보인다.

    CMO는 최장수 항공기 시장 전망 보고서이며 가장 종합적인 상용 항공 산업 분석 보고서로 여겨진다. CMO와 다른 보잉 시장 전망 보고서는https://www.boeing.com/commercial/market/ 에서 확인할 수 있다.

    미래 예측 정보는 리스크와 불확실성의 영향을 받을 수 있음

    본 보도문에 포함된 특정 진술들은 1995년 제정된 민간 안보 소송 개혁법에서 정의된 미래 예측 진술이다. 이에는 예상,” “예측,” “전망,” “계획,” “확신,” “추정및 비슷한 어휘가 포함된 진술이 해당된다. 보잉의 미래 계획이나 비즈니스 전망, 재정 상태, 영업 결과와 관련이 있는 진술, 그리고 특정 역사적 혹은 현재 사실과 직접적 연관이 없는 진술 등이 미래 예측 진술에 포함된다. 미래 예측 진술은 미래 사건에 대한 현재의 추측에 기반한 것이므로 정확하지 않을 수 있다. 이러한 진술은 그 어떤 보장도 하지 않으며 리스크, 불확실성, 그리고 예측하기 어려운 상황 변화의 영향을 받을 수 있다.

    미국이나 국제 경제, 당사나 고객에게 영향을 줄 수 있는 전반적 산업 현황, 그리고 당사가 수시로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 공시서류 제출을 통해 공개하는 다른 주요 요소 등의 요인들로 인해, 본 보도문에 담긴 미래 예측 진술과 실제적인 미래 결과는 실질적으로 다를 수 있다. 상기 미래 예측 진술은 오직 본 보도문이 발표된 시점에서의 기업의 관점을 대표하며, 별도의 법적 의무가 있지 않는 이상 당사는 해당 진술을 업데이트하거나 수정할 의무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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