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8

설명 & 용도

P-8은 대잠전, 대함전, 정보•감시•정찰 임무를 위한 장거리 항공기로 광역, 해상, 연안 작전을 수행할 수 있다.

차세대 737-800을 변형해 만든 P-8은 최고의 성능과 신뢰성에 더해 미래의 전장에서 상호운용성을 극대화하는 첨단 임무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고객

미 해군과 대외군사판매(FMS) 고객:

P-8A는 보잉이 주도하는 파트너 개발팀에서 미 해군과 미 대외군사판매 고객 용도로 개발하고 있다. 개발팀은 보잉 외에 CFM 인터내셔널, 노스롭 그루먼, 레이시온, GE항공, BAE시스템즈, 스프릿 에어로시스템즈가 참여하고 있다.

미 해군은 기존 P-3C 항공기를 대체할 목적으로 P-8A를 구매한다. P-8A의 초기 운용 능력은 2013년 11월 발표되었다.

보잉은 2011년 1월 저율초기생산(LRIP)으로 1차분 6대, 예비 부품, 종합군수지원, 훈련용 장비에 관한 계약을 수주했다. 같은 해 11월에는 추가 7대의 P-8A 계약을 수주했다. 2012년 9월에는 11대의 계약을 수주한 데 이어 2013년 7월 추가로 13대의 계약을 수주했다. 2014년 2월에는 전율 생산으로 16대 계약을 수주해 총 53대의 P-8A를 공급하게 됐다. 보잉은 2015년 8월 미 해군용 9대와 호주 공군용 4대를 추가로 수주해 전체 62대의 P-8A를 공급하게 됐다. 2016년 1월에는 미 해군용 16대와 호주 공군용 4대 등 20대를 추가로 수주했다. 같은 해 2월 미 해군은 2대를 추가 주문했다. 이를 포함한 전체 계약 대수는 미 해군 80대, 호주 공군 8대로 늘었다. 2017년 3월 30일 미 해군은  22억 달러 규모의 P-8A 포세이돈 항공기 17대를 주문했다. 본 계약은 미 해군용 11대, 호주 공군용 4대 외에 첫 영국 물량인 2대로 구성된 것으로, 이에 따라 전체 계약 대수는 미 해군 91대, 호주 공군 12대, 영국 2대로 늘어났다. 2017년 12월 21일 미 해군은 미 해군용 7대와 영국 물량 3대 등 총 12억 달러 규모의 P-8A 포세이돈 항공기 10대를 주문했다. 이에 따라 미 해군 계약 대수는 총 98대, 영국은 5대로 늘어났다.   

호주와 미 해군은 2009년 P-8A 프로그램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에 서명했다. 2014년 2월 호주 정부는 8대의 P-8A의 획득 계획과 향후 4대를 추가 구매할 수 있는 옵션 계약을 승인했다고 공식 발표했다. 이후 첫 항공기가 2016년 10월에 인도됐다.

미 해군에 인도될 첫 번째 항공기는 2009년말 보잉 필드에서 공식 테스트가 시작됐으며, 2010년 4월 10일 메릴랜드주 패턱센트 리버 해군 항공기지로 수송돼 최종 테스트를 완료했다. 보잉이 처음 생산한 P-8A는 2011년 7월 7일 첫 비행에 나서 2012년 3월 4일 미 해군에 공식 인도됐다.

2018년 3월 14일 현재 68대의 P-8A 포세이돈이 미 해군에 인도됐으며, 6대의 P-8A는 호주 공군에 인도됐다. 

인도 해군:

보잉은 2009년 1월 1일 장거리 해상 정찰과 대잠전 임무를 위한 8대의 P-8I를 인도 해군에 공급하는 계약을 인도 정부와 체결했다. P-8I는 P-8A의 파생 기종으로 인도 해군을 위해 제작됐다. 보잉은 2013년 처음 3대의 P-8I를 인도했으며, 2014년 추가 3대를 인도한 데 이어, 2015년 6월 일곱번째의 P-8I를 인도했다. 여덟번째 P-8I는 2015년 10월 인도됐다. 2016년 7월 인도는 4대의 P-8I를 추가 구매하는 계약에 서명했다.

배경:

보잉은 업계 최초로 적용된 생산 공정과 현재 가동 중인 차세대 737 생산 시스템을 활용해 P-8을 효율적으로 설계하고 제작한다. P-8의 737-800 동체는 캔자스주 위치타에서 제작된 뒤, 워싱턴주 랜턴에 있는 보잉 시설에서 최종 조립된다. 이곳에서는 P-8A에만 적용되는 항공기의 구조적 장치들이 제작과 조립 과정을 거치며 순서대로 통합된다. 항공기의 품질과 비행 성능 적격성 테스트는 랜턴 필드에서 진행되며 임무 시스템의 최종 설치와 점검, 특별 비행 테스트 계측은 보잉 필드에서 이뤄진다.

제원

추진력: CFM56-7 엔진 2개, 각 27,300 pounds 추력
길이: 129.5 feet (39.47 meters)
날개 길이: 123.6 feet (37.64 meters)
높이: 42.1 feet (12.83 meters)
최대이륙중량: 189,200 pounds (85,820 kilograms)
속도: 490 knots (564 mi/h, 789 km/h)
항속거리: 1,200+ nautical miles, 체공 4시간 (1,381 miles, 2,222 kilometers)
최대상승고도: 41,000 feet (12,496 meters)
승무원: 9명

보잉은 2004년 6월 14일 P-8 프로그램의 시스템 개발과 성능 시현(SDD)과 관련해 38억9000만 달러 규모의 계약을 미 해군으로부터 수주했다. SDD 활동에는 필요한 모든 소프트웨어와 온보드 임무 시스템의 개발과 통합은 물론 훈련 시스템 개발이 포함돼 있다. P-8A의 도입으로 해군의 해상 초계와 정찰 부대의 훈련, 운영, 배치 방식에 근본적인 변화가 예상되고 있다.

초기 SDD 계약에는 3대의 시험용 항공기(T1, T2, T3), 1대의 전기체 정적 시험용 기체, 1대의 전기체 피로 시험용 기체(S1, S2) 등 5대의 시험용 시스템 제작 내용이 포함됐다. 또한 추가로 2대의 시험용 항공기(T4, T5)를 제작하는 옵션이 포함됐는데 이는 계약 이후 행사되었다. 여기에 1대의 시험용 항공기(T6)가 계약에 추가됐다.

제작팀은 2007년 12월 11일 스피릿(Spirit)의 공장에서 첫 번째 시험용 항공기 생산을 개시했다. 동체 조립은 스피릿에 설치된 차세대 737 생산 라인에서 진행됐다. 스피릿은 2008년 3월말 첫 번째 동체를 보잉에 납품했으며, 같은 날 워싱턴 랜턴에서 해당 항공기의 최종 조립이 시작됐다. P-8A의 처녀 비행은 2009년 4월 25일 진행됐다. P-8A 기체의 전기체 정적 시험은 2011년 1월 완료됐다.

인도 해군은 2009년 직접상업구매(DCS) 방식을 통해 P-8 구매 계약을 체결함으로써 최초의 국제 고객이 되었다.

업계 파트너

보잉과 보잉의 파트너 기업들은 대규모 시스템 통합과 네트워크 중심 작전 기술 모두에서 필적할 수 없는 전문성을 제공하며, 해상 병력을 위한 군용 및 상용 제품의 개발과 맞춤화에서 확고한 선도 업체로 자리하고 있다.

CFM 인터내셔널은 스네크마(Snecma Moteurs)와 GE가 공동으로 설립한 합작사로 P-8A의 CFM56-7 엔진을 공급한다. 2개의 엔진은 각각 27,300 파운드의 이륙 추력을 낼 수 있다. CFM56-7은 세계에서 신뢰성이 가장 높은 엔진 중 하나다. 이들 엔진은 3000만 비행 기록을 보유하고 있으며, 비행중 엔진 정지율은 비행 1,000 시간 당 0.002%로 업계에서 가장 우수한 수준이다.

노스롭 그루먼의 전자 시스템 부문은 지향성 적외선 방해장비(DIRCM)와 전자 지원 계측 시스템을 제공한다. 노스롭 그루먼의 항공우주 시스템 부문은 P-8A용 데이터 링크를 개발하며, 통합 시스템 부문은 임무 계획 노력을 지원한다.

레이시온은 해상, 연안, 육상 정찰과 같은 전천후 주야간 다임무 활동을 수행할 수 있는 AN/APY-10 레이더를 제공한다. 레이시온은 MK 54 경량 어뢰도 공급하고 있다.

GE 항공은 P-8A의 비행 관리와 무장 관리 시스템 모두를 공급한다. 비행 관리 시스템은 CNS/ATM 호환과 지속적 업그레이드가 가능한 통합 오픈 아키텍처를 제공한다. 무장 관리 시스템은 통합 무기 관리의 전자 제어를 위한 종합적인 시스템을 제공한다.

스피릿 에어로시스템즈는 캔자스주 위치타에서737 항공기의 동체, 기체 미익 부분, 스트럿을 제작한다. 스피릿은 다수의 보잉 상용기를 위한 대형 부품과 모듈을 공급한다.

BAE 시스템즈는 임무 컴퓨팅 디스플레이 시스템(MCDS), 조종실 패널, 데이터 다이오드를 공급한다.

2018년 3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