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과학교육의 중요성

    2012년 11월 09일

    교육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특히 과학 교육은 아이들의 미래, 나아가 우리 지구의 미래를 책임지는 열쇠입니다.

    과학은 우리가 사는 세계를 더 잘 이해하고 보호할 수 있도록 해줄 뿐만 아니라 상상력을 펼치고, 새 지평을 향해 나아가게 하는 수단입니다. 또한 과학을 통해 비즈니스와 경제가 성장하고, 국가가 발전하며 인류가 진화할 수 있습니다. 정보기술을 기반으로 한 무한경쟁의 글로벌 세상에서 과학교육은 어느 때보다 중요합니다.

    오늘날 높은 실업률과 세계 시장의 성장에도 불구하고, 기업들은 구직자의 기술력 부족으로 인력 채용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이런 현상은 과학 분야에서 더 두드러집니다.

    과학은 다음 세대에게 가르쳐야 할 가장 중요한 과목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다른 과목이 중요하지 않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그러나 의학부터 교통, 기술에 이르기까지 가장 위대한 발전에 과학의 책임이 막중한 것은 사실입니다.

    과학이 아이들의 관심을 끄는 기타 과목들과 경쟁하기 위해서는 과학 교육이 더욱 흥미롭고 재미있어야 합니다. 교실에서 진행되는 과학 수업에 대해 가장 흔한 불평은 따분하다는 것과 현실과 괴리가 크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과학 교육은 재평가돼야 합니다. 더욱 흥미롭게 만들어야 하고, 학생들이 배운 것을 일상생활에 적용해 보는 데 필요한 도구를 제공해 줘야 합니다.

    물론 대부분의 학습은 읽고 쓰는 기존 학습법에 따르겠지만 과학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줌으로써 과학에 대한 아이들의 관심을 높일 수 있을 것입니다. 아이들이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것에 더욱 흥미를 느끼는 것은 당연합니다. 아이들에게 과학을 직접 `느끼고` `실천`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면 과학은 자연스럽게 더욱 흥미로워질 것입니다.

    보잉은 이를 위해 과학교육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프로그램이 `교사를 위한 스페이스 캠프`입니다. 2011년 여름 세계 각지의 교사 93명이 보잉에서 후원하는 제20회 `보잉, 교사를 위한 스페이스 캠프`에 참여하기 위해 미국 앨라배마 헌츠빌에 위치한 `Space and Rocket Center`를 찾았습니다. 7일의 캠프 기간 동안 교사들은 스페이스 시뮬레이션 과제, 우주 비행사 훈련 그리고 로켓 공학과 우주 탐험 전문가들의 강연과 같은 체험 워크숍에 참여했습니다.

    업계 전문가들이 제공하는 재미있고 혁신적인 아이디어와 최신 정보가 있는 이러한 프로그램은 과학, 기술, 엔지니어링, 그리고 수학 분야 교사들의 실력을 높여 줍니다. 그리고 이 교사들이 수업을 더욱 재미있게 가르칠 수 있는 계획과 자료들을 제공해 줍니다. 1992년 이 프로그램을 처음 시작한 이후, 700여 명의 교사가 이 프로그램을 거쳐갔고, 이 교사들은 전 세계에 3만명이 넘는 후학을 양성했습니다. 아이들은 타고난 과학자입니다. 아이들은 사물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세상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알고 싶어하고 기성 세대는 이 호기심을 최대한 살려줘야 합니다.

    이는 아이들을 위해서만이 아니라, 이 세상 모두를 위해서 꼭 필요한 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