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잉767 시리즈 – 중형 항공기 시장 수요를 충족하는 성능과 사양

보잉 767 시리즈는 200~300석 여객기 시장의 다양한 니즈를 만족시키는 모델이다. 767 시리즈는 767-300ER(Extended Range) 기체를 기본으로, 세 가지 모델(767-200ER, 767-300ER, 767-400ER)과 화물기로 구성되어 있다.

767 시리즈의 전장은 모델마다 다르다. 767-300ER의 전장은 767-200ER보다 약3.1 m (10피트) 길며 767-400ER의 전장은 767-300ER에 비해 약 3.4 m (11피트) 길다. 트윈 엔진 항공기인 767은 단일 복도형 757시리즈와 이중 복도형 777시리즈의 중간 크기로 차별화 된 안락함과 높은 수익성을 제공해, 여객기 시장에서 오랜 명성을 쌓아왔다.

767의 객실 폭은 단일 복도형 제트여객기들보다 1.2m (4피트) 더 넓으며, 항공사들은 4열에서 8열에 이르는 다양한 좌석 배치 형태 중 운용 목적에 맞는 적합한 디자인을 선택할 수 있다. 3종 클래스 구성 시767-200ER은 최소 181명이 탑승 할 수 있으며, 767-400ER 모델은 최대 375명까지 탑승 가능하다.

767ER 시리즈의 좌석은 대부분 181명에서 245명까지 탑승할 수 있는 3종 클래스로 구성되어 있다. 5열로 배치된 퍼스트 클래스는 747의 퍼스트 클래스와 동일한 좌석 배열을 택했으며 비즈니스 클래스는 6열, 이코노미 클래스는 7열 형태로 배치된다.

기내 하부 화물실 부피는 767-200ER의 82.7 m3 (2,925 ft3)에서 767-400ER의 132.3 m3 (4,670 ft3)까지 다양하다.

767의 세 가지 모델은 이륙 중량이 각기 다르기 때문에 항공사들은 서비스 규모에 적합한 설계 중량(design weight)을 선택 할 수 있으며, 중량에 따라 항속 거리 또한 달라진다. 767 시리즈의 항속 거리는 5,625 해상마일(10,415km)에서 6,385 해상마일(12,195km)까지 다양하다. 이 때문에 767 시리즈는 미국 국내선과 범 유럽지역 단거리 노선을 비롯, 북대서양과 북태평양을 횡단하는 장거리 노선에도 효율적으로 활용되고 있다. 현재 767 시리즈는 미국과 유럽을 이어주는 대서양 횡단 노선에 가장 많이 투입되고 있다.

767 시리즈의 운항정시율은 98퍼센트가 넘으며, 전 기종의 일일 평균운항시간은 하루 10시간 이상이다.

UA 의 발주로 시작된 기체 디자인 (1978)

767-200의 생산 디자인은 1978년 유나이티드 에어라인(United Airlines) 에서 중단거리 노선용 767기 30대를 보잉에 주문하면서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다. 767의 첫 기체는 1981년 8월 4일 워싱턴 에버렛에 위치한 보잉 생산 시설에서 완성되었으며 그 해 9월 26일 첫 비행에 성공했다

보잉은 1983년 9월, 767-300 제작 프로젝트에 착수했다. 767-300 모델은 767-200과 비교 시 3.1m (10피트) 더 길고, 20%(약 40석) 더 많은 승객을 수용 할 수 있으며, 31% 더 넓은 수화물 적재 공간을 갖추고 있다. 767-300의 첫 기체는 1986년 9월 일본항공에 인도되었다.

767 초기 모델이 개발 된 후 항속거리 연장 모델(ER, Extended Range)이 등장해 항공사들은 보다 다양한 사양의 항공기를 선택할 수 있게 되었다. 767의 다양한 사양과 독보적으로 낮은 운영 비용은 미국과 유럽의 시장의 세분화에 기여했다.

767 시리즈의 다양한 사양과 장거리 대양횡단 성능 향상을 위해 보잉은 첨단 추진시스템과 고공발진능력을 갖춘 보조 동력 장치, 4차 유압식 모터 구동 발전기, 향상된 화물칸 화재 진압 능력, 전자식 비행 계기 시스템을 위한 냉각 장치 등의 새로운 기능들 지속적으로 추가해 오고 있다

시장 리더십 유지를 위한 끊임 없는 기능 개선

767 시리즈의 등장과 함께 보잉 항공기의 날개는 더욱 두꺼워지고 길어지고, 구부러짐 정도는 완화되었다. 이로 인해 767은 최상의 이륙 성능과 연비 효율성을 갖추게 되었다. 767 시리즈는 두 개의 고압축식 터보팬 엔진으로 구동되며, 소폭의 개조 만으로 747 시리즈 엔진과 호환 가능하다.

767-200ER의 최대 이륙 중량은 179,160 kg(395,000lb)이며 활주 거리는 2,480 m(8,100ft)다. 비행 거리는 6,385 해리(12,195 km)로 뉴욕-뉴델리, 런던-싱가포르, 베이징-시드니 노선의 논스톱 운항이 가능하다. 또한 3종 클래스 구성 시 181명이 탑승할 수 있다.

767 시리즈가 새롭게 선보이는 보잉 시그니처 인테리어

모든 767시리즈는 새롭고 승객 친화적인 객실 인테리어를 갖추고 있다. 보잉 시그니처 인테리어는 디자인상을 수상 이력이 있는 777의 인테리어를 표본으로 제작되었으며 장거리 비행에도 안락함을 제공할 수 있는 디자인 컨셉, 첨단 조명, 여유있는 공간을 갖추고 있다.

767은 승객들이 기내 수화물을 편리하게 보관할 수 있도록 기내 선반의 크기를 확대했다. 또한 항공사가 보잉 시그니처 인테리어를 채택할 경우 기내 화장실을 원하는 위치에 반영구적으로 배치할 수 있다.

767 시리즈와 777 시리즈의 기내 화장실은 70 퍼센트 가량 동일한 부품을 사용하기 때문에, 767과 777 시리즈를 모두 운용 할 경우 항공기 유지보수가 용이하고 부품 재고량도 줄일 수 있다. 보잉 시그니처 인테리어는 또한 승객들을 위한 향상된 기내 엔터테인먼트 기능을 갖추고 있다

767 시리즈는 3종 클래스 모두 서비스 면에서 승객들로부터 높은 점수를 받았다. 777모델을 제외한 모든 항공기와 비교 시, 767이 가장 넓은 이코노미 클래스 좌석을 제공한다. 민간 연구기관의 조사 결과, 승객들은 좌석 전체의 87퍼센트가 창측 혹은 복도측으로 배열되어 있는 7열 이코노미 클래스 배치를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로 767 시리즈는 항공기 중 가장 높은 창측, 복도측 좌석 비율을 자랑한다.

767시리즈, ETOPS 인증 획득 (ETOPS: Extended Range Operations with Two Engine Airplanes)

(ETOPS: Extended Range Operations with Two Engine Airplanes) 767시리즈는 미연방항공국으로부터 ‘120분 장거리 운항 ETOPS’ 인증을 받은 데 이어, 1989년 3월에는 ‘180분 운항 ETOPS’ 인증을 업계 최초로 획득했다. 이러한 767의 ETOPS 인증 획득으로 미국 항공사들은 태평양, 대서양 횡단 시간을 단축할 수 있는 직항 노선을 확대 편성할 수 있게 되었다. 성공적으로 입증된 ETOPS는 현재 항공사들의 정규 노선으로도 편성되어 있으며, 767 시리즈는 현재까지 ETOP 기준 가장 많은 횟수의 비행 기록을 보유하고 있다.

60톤급 와이드바디 화물기 시장이 요구하는 최적의 솔루션, 767-300

보잉 767-300ER 화물기는 767-300ER 여객기의 변형 기종으로 1993년 1월 출시된 후, 1995년 10월 첫 운항을 시작했다.

767 화물기의 상부화물실의 최대 탑재 팔레트 수는 24대이며 각 팔레트의 크기는 가로 223.5cm (88 in), 세로 317.5cm (125 in)에 이른다. 상부화물실 전체 부피는 336.6 m3 (11,884 feet3)이며 하부화물실에는 7대의 팔레트와 2대의 LD-2 컨테이너를 탑재를 할 수 있다. 하부화물실 전체 부피는 101.6 m3 (3,585 feet3)이다.

767 화물기의 상하부 화물실의 총 적재 부피는 438.2 m3 (15,469 feet3)에 달하며 최대 적재하중인 58톤을 실었을 때 항속거리는 3,255 해상마일(6,025km)이다.

상부화물실 본체 내부는 유연한 유리섬유 보강재로 라이닝(lining) 처리를 가했다. 상부화물실 앞부분에는 견고한 고정식 칸막이가 설치되어 화물실과 조종실을 구분 지으며, 파일럿과 승무원은 이 칸막이에 설치된 출입구를 통해 화물실과 조종실 사이를 이동할 수 있다.

767 화물기의 2인승 조종실은 운항 비용을 최저 수준으로 유지시켜주며 두 개의 고압축식 터보팬 엔진은 최상의 연비를 제공해준다. 특히 호환성을 고려할 때, 767과 757 시리즈 두 기종을 모두 운항하는 항공사는 운항 비용과 훈련 비용의 절감을 꾀할 수 있다.

767 여객기를 위해 개발된 항공전자기술, 항공역학, 추진기술, 재료 등 모든 기술과 노하우는 767 화물기에도 그대로 적용되어 있다.

보잉 767-400ER: 역동적으로 변하는 시장 요구를 충족하는 유연성

767 시리즈 중 가장 최신 모델인 767-400ER은 델타 에어라인이 21대를 주문한 이후 1997년 4월 출시되었다. 767-400ER의 전장은 767-300ER보다 3.4m(11 ft) 길며 승객은 약 12퍼센트 더 수용 할 수 있다.

767-400ER은 현재 노후 기종을 대체해 대륙횡단 노선에 투입되고 있다. 첫 767-400ER은 2000년 8월 델타 에어라인과 콘티넨탈 에어라인(Continental Airlines)으로 인도되었으며 첫 취항은 2000년 9월 14일 이루어졌다.

시장 리더십 유지를 위한 끊임없는 기능 개선과 향상

767 시리즈는 현재 운항 중인 이중 복도 여객기 중 편당 운항 비용이 가장 저렴하다. 낮은 운항 비용 외에도 세 가지 모델(767-200ER, 767-300ER, 767-400ER), 다양한 성능, 국제 공항 규격에 맞는 호환성, ETOPS 승인 획득 등으로 인해 767은 유연성을 인정 받고 있다. 767은 다양한 운용 목적과 승객들의 니즈를 충족시켜야 하는 항공사들에게 확실한 경쟁 우위를 제공한다. 767, 757 시리즈가 공유하는 상호호환성 중에는 상호조정자격(common pilot-type rating)도 포함되어 있어 767 모델을 운항하는 항공사들은 다양한 운영의 묘를 효율적으로 추구할 수 있다.

767 시리즈는 오랫동안 기술 혁신을 주도해 왔다. 그 중에서 767 기종이 업계 최초로 이룬 기술 혁신은 다음과 같다.

  • 이중 복도 여객기 최초의 2인승 조종실
  • 항공기 최초 상호조정자격 획득 (757 시리즈와 공유)
  • 항공기 최초 진공식 기내 화장실 채택
  • 항공기 최초 탄소 섬유 소재 브레이크 채택
  • 항공기 최초 120분 운항 ETOPS 인증, 180분 운항 ETOPS 인증 이중 획득
  • 이중 복도 여객기 최초로 세 가지 모델 제공 (767-200ER, 767-300ER, 767-400ER)
  • 대형 상용기 최초 고효율의 레이키드 윙 팁 (raked wing tip) 장착

보잉은 지금까지 982대의 767 모델을 전세계 92개 항공사에게 인도했다. 767시리즈의 누적 비행 횟수는 1470만 회를 넘어섰으며 수백만 명의 승객들이 767 시리즈를 이용했다. 770만 번의 운항 편수 중 ETOPS 규정을 준수한 횟수는 약 310만 회에 달한다.

*2010년 9월

Render of 767 in flight

7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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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객수송량이 많은 노선에서 수익성을 극대화 합니다.

747-8의 퍼스트 클래스 및 비즈니스 클래스는 프라이빗하면서 품격 있는 최고급 서비스를 승객들에게 제공합니다. 따라서, 여객 수송량이 많은 노선에서 747-8이 잠재적인 고수익을 제공하는 것은 당연합니다. 또한 400석 이상의 좌석 배치가 가능하기 때문에, 이 신형 747기는 어떤 노선에서든 이윤 극대화 기회를 창출합니다. 보잉이 항공사와 승객께 드리는 최상의 가치. 이것이 바로 더 나은 비행을 위한 선택입니다.

보잉 747-8 인터콘티넨탈 여객기와 747-8화물기는 새로운 고성능 747 기종으로 다른 대형 여객기 및 화물기 대비 가장 낮은 운항비와 최고의 경제성, 그리고 향상된 친환경 성능을 제공한다.

747시리즈의 최신 기종은, 555석의 에어버스 A380과 365석의 보잉 777-300ER 사이의 400-500석 여객기 시장이 요구하는 조건과 전세계 항공 화물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747 화물기가시장을 계속 선도하기 위해 필요한 요건들을 모두 충족시키고 있다.

보잉은 2005년 11월 14일, 747-8 프로그램을 출시하였으며 18대의 747-8 화물기 확정주문을 룩셈부르크의 카고룩스 (Cargolux) (10대)와 일본화물항공 (Nippon Cargo Airlines: NCA) (8대)으로부터 받았다.

보잉은 새로이 선보이는 747기종의 시장성을 오랫동안 연구해왔다. 또한 항공사들이 기존747의 수익성을 유지하기 위해 747-8 기종 개발에 요구한 사항들을 만족시키고자 항공사들과 함께 협력해왔다. 보잉은 고객사들과의 협력과 787드림라이너(Dreamliner)의 혁신적인 신기술을 접목하여 747-8시리즈를 제작할 수 있었다. 이번 747-8시리즈는 787기종과 새롭게 선보이는747 기종의 기술적인 연결선상에 있는 기종이다.

747-8기종의 여객기 및 화물기 모델은 항공사의 수익성을 극대화 할 것이다. 747-8 인터콘티넨탈은 좌석마일 당 운영비가 다른 어느 항공기 보다 가장 낮으며, 747-400에 비해 소음을 30% 감소 시키면서, 승객 1인 당 연료 효율성 및 탄소 배출을 두 자리수로 개선하였다. 또한 747-8 인터콘티넨탈은 새로운 787 드림라이너에서 영감을 받은 인테리어와 새롭게 디자인된 계단을 보여준다.

747-8 기종은 현재 747-400이 취항하는 공항이면 어디든 취항이 가능하다. 747-8기종은 현재 747 시리즈와 동일한 파일럿 타입 등급, 서비스, 지상 지원 장비를 사용하여 747기가 취항하는 대부분의 공항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 14,815 km (8,000해리)를 비행할 수 있는 747-8 인터콘티넨탈은 세계의 모든 도시를 비행할 수 있다.

747-8시리즈는 새로운 수익 창출의 기회를 제공해 항공사로 하여금 이익을 극대화 할 수 있게 해준다. 예를 들면, 일반적인 3개 클래스 좌석 구조의 경우 51석이 추가되어 467명의 승객을 태울 수 있으며, 화물 적재량은 26% 증가되었다.

747-8 인터콘티넨탈과 747-8 화물기는 모두 연료 효율성과 소음 감소의 측면에서 업계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하여, 적은 연료비로 더욱 많은 도시를 보다 자주 운항할 수 있게 해준다. 747-8 인터콘티넨탈은 747-400보다 16% 이상, 그리고 A380에 비해 11% 이상 연료 효율성이 높다. 또한 747-400보다 소음이 30% 감소되었다. 이륙 시 QC2, 착륙시 QC1 소음기준 또한 충족 시킨다.

일대 일로 비교 시, 747-8 화물기를 능가할 경쟁 기종은 없다. 147.6 톤 (133.9 메트릭톤)의 구조 적재량을 탑재할 수 있는 747-8 화물기는 747-400 화물기보다 유료 화물 적재량이 16% 증가되었다. 4,221 큐빅피트 (120 m3)의 추가 화물 적재량은 4개의 추가 상부 화물실 팔레트와 3개의 하부 화물실 팔레트를 수용할 수 있는 탑재량이다. 747-8 화물기는 4,390 해리 (8,130 킬로미터)의 거리를 운항할 수 있으며, 항공사의 선택에 따라 최대 22톤 (20 메트릭톤)까지 더 많은 유료 하중 화물을 탑재하거나 화물 수하밀도 요건이 낮은 지역에서는 추가적으로 최대 1,000 해리 (1,850 킬로미터)를 더 비행할 수 있다. 747-8 화물기는 거의 같은 운항비로 747- 400 화물기보다 16% 낮은 톤마일 (ton-mile) 비용으로 비행이 가능해, 기존 747 시리즈의 효율성을 이어나가고 있다. 747-8 화물기는 실제로 어느 화물기보다 낮은 톤마일(tonmile) 비용을 제공하며 항공사에 월등한 수익성을 제공한다. 747-8 화물기는 대형 항공기 시장에 가장 적합한 기종으로 급격히 변화하는 항공 운항 환경에서 항공사들의 잠재 리스크를 낮춰줄 수 있는 항공기이다.

*2011년 9월

747-8 에 대한 자세한 콘텐츠는 newairplane.com 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Render of 747-8 in flight over snowy mountains

74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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