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37 NG in flight

Next-Generation 737

효율성과 성장. 지금 이루십시오.

737은 경쟁이 치열한 오늘날의 시장에서 고객이 필요로 하는 뛰어난 신뢰성, 연료 효율성 및 고수익을 제공합니다. 뛰어난 다용도성, 비용합리적인 유지 및 운영비는 비즈니스 모델이나 시장에 관계없이 성장을 가능케 하는 경쟁력을 제공합니다. 이 모든 것과 더불어, 최신 객실 디자인은 기대 이상의 비행 경험을 보장합니다. 이것이 바로 더 나은 비행을 위한 선택입니다.

보잉의 차세대 737 기종 – 생산적, 진보적, 유연함, 친숙함

737 시리즈의 최신 기종인 737-600/-700/-800/-900ER 은 상용기 시장에서 737 이 가졌던 인기와 명성을 이어나갈 것이다. 차세대 737 시리즈는 지금까지 5,691 대 이상의 주문을 받았고, 기존 737 시리즈까지 포함하면 총 수주규모는 8,886 대가 넘는다. 보잉은 2011 년4 월 30 일 기준 6,754 대 이상의 737 기와 3,622 대 이상의 차세대 737 기를 고객에게 인도했다. 2010 년에는 총 376 대를 인도하여 737 시리즈의 연간 인도 기록을 이어나갔다.

2007년에 2개 모델 인도

2007 년, 차세대 737 기 중 두 개 모델이 인증 획득 후 운항을 시작하였다. 737-900ER (Extended Range)은 인도네시아 라이언 에어(Lion Air)로부터 30 대를 수주하면서, 2005 년7 월 18 일에 출시되었다. 2007 년 4 월 20 일과 4 월 26 일 미 연방항공청 (Federal Aviation Administration)과 인도네시아 당국으로부터 각각 인증을 획득하였다. 같은 해4 월 27 일 737-900ER 이 라이언 에어에 처음 인도되었고, 2008 년 4 월 22 일 유럽 항공안전기구 (European Aviation Safety Agency) 로부터 인증을 획득했다.

2006 년 1 월 31 일에는 737-700ER 기가 일본의 ANA (All Nippon Airways)로 부터 2 대를 수주하면서 출시되었다. 보잉 비즈니스 제트기를 바탕으로 한 737-700ER 는 장거리 운항이 가능하도록 설계되어, 현재 운항 중인 737 시리즈 기종 중 가장 먼 거리를 운항 할 수 있다. 2007 년 2 월 1 일 미 연방항공청의 인증을 받았고, 비슷한 시기에 일본 당국의 인증도 획득했다. 2007 년 2 월 14 일에 첫 737-700ER 을 ANA 에 인도했으며, 두번째 항공기의 인도는 같은 해 8 월 16 일에 이루어졌다.

1997년과 1998년 사이 3가지 차세대 모델 인도

보잉은 1 년이 채 되지 않는 기간 동안 차세대 737 기 첫 세 대의 인증을 획득하고 이를 고객사에 인도했다. 737-700 은 1993 년 11 월 첫 선을 보였으며 사우스웨스트 에어라인 (Southwest Airlines)으로부터 63 대를 수주 받았다. 1997 년 11 월 7 일에 미 연방항공청으로부터 737-700 의 형식인증을 획득하였고, 같은 해 12 월에 첫 인도가 이루어졌다. 1998 년 2 월 19 일에는 유럽 연합항공국(Joint Aviation Authority)으로부터인증을 받았다.

차세대 737 기의 두 번째 모델인 737-800 은 고객사들로부터 40 대가 넘는 수주를 받으면서 1994 년 9 월 5 일에 출시 되었다. 1998 년 3 월 13 일 미 연방항공청의 인증을 획득했고, 4 월 9 일에는 유럽 연합항공국의 형식인증을 획득했다. 1998 년 봄, 독일의하파그-로이드 (Hapag-Lloyd)사에 첫 인도되었다.

스칸디나비아 항공(Scandinavian Airlines)은 737-600 의 첫 고객으로 1995 년 3 월 15 일에 35 대를 주문했다. 1998 년 8 월 14 일 미 연방항공청의 인증을 획득했고, 9 월4 일에는 유럽 연합항공국의 형식인증을 획득했다. 1998 년 3 분기에 첫 737-600 기가 스칸디나비아 항공에 인도되었다.

1997 년부터 2003 년까지 737-900 기의 판매가 이루어졌고, 2001 년 5 월에 첫 10 대를 인도받은 알래스카 항공(Alaska Airlines)을 포함하여 총 6 개의 고객사에게 52 대의 항공기가 인도되었다. 고객사들은 기존 737-900 을 대체할 737-900ER 의 주문을2005 년에 시작하였다. 새로 출시된 737 900ER 은 크기가 커지고, 항속거리가 늘어났다.

고객 가치 전달이 핵심

단거리 및 중거리용 항공기인 737 은 신뢰도, 간편함, 운용비 및 정비 비용의 절감을 통해 항공사들에게 가치를 제공하고자 하는 보잉의 핵심 철학을 바탕으로 제작되었다. 또한 차세대 737 모델들은 대형 최신 평판 디스플레이 (flat panel display) 기술을 통해 현대적인 조종실을 갖추고 있다. 항공사들은 현재 777 모델의 기본 옵션인 최신 디스플레이를 갖춘 조종실을 선택하거나 혹은 기존 737 모델에서 기본으로 제공되던 데이터 포맷 방식을 선택할 수 있다.

다양한 크기로 제공되는 기종

차세대 737 시리즈는 110 석에서 220 석까지의 4 가지의 크기로 제공된다. 737-600 기는 동 시리즈 중에서 가장 작은 모델로서, 110 명에서 132 명의 승객을 수용할 수 있다. 737-700 기는 126 명에서 149 명을, 그리고 737-800 기는 162 명에서 189 명의 승객을 수용 할 수 있다. 737 모델 중 가장 길이가 긴 737-900ER 기에는, 이중 클래스구성(two-class layout) 일 경우 180 명까지, 그리고 비상열 포함한 단일 클래스 구성(one-class layout) 일 경우는 220 명까지 탑승이 가능하다.

고객의 소리를 경청

차세대 737 모델들의 개발 과정에 참여하였던 고객 항공사들은, 기술 자체만을 위한 기술이 아닌 간편하고 신뢰할 수 있으며 저비용을 제공하는 기술을 원한다는 메시지를 전달해왔다. 또한 조종실 역시 기존의 737 기와 같은 것을 원하였다. 차세대 737 모델 개발에는 고객 항공사뿐만 아니라 주요 핵심 기술자 및 보잉의 현장 서비스 담당자들도 참여하였다.

더 큰 날개, 더 긴 항속거리, 더 빠르게

737-600/-700/-800/-900ER 모델은 연료 탑재량과 효율성을 증가시키는 첨단 날개 설계 기술을 적용하여 더 긴 항속거리를 실현하였다. 각 익현(chord) 길이는20 인치(50 센티)가 더 길어졌으며, 총 날개 길이는 약 18 피트 (5.5 미터)가 더 길어졌다. 전체 날개 면적은 25 퍼센트 더 넓어진 총 1,341 평방피트 (125 평방미터)가 되어 기존보다 30 퍼센트가 더 많은 6,875 US 갤런(26,020 리터)의 연료를 탑재할 수 있게 되었다.

737-700, 737-800, 737-900ER 기에 적용된 새로운 일체형 윙렛(Blended Winglet) 기술은 737 의 성능을 더욱 향상시켰다. 이 8 피트 (2.4 미터)길이의 윙팁 연장(Wingtip Extensions)은 항속거리 증가, 연료 효율 개선, 이륙 성능 향상을 가능케 했고 동시에 탄소 가스 배출과 엔진 정비 비용, 소음을 줄여주었다.

차세대 737 기의 항속거리는 약 3,000 해리(5,500 킬로미터)로서, 이는 기존의 737 모델들보다도 900 해리가 늘어난 거리이다. 이로 인해 미국 내 대륙 횡단이 가능해졌으며, 전 세계적으로도 737 항공기의 취항 가능 지역이 더욱 늘어났다. 9 개의 보조 연료 탱크가 장착된 737-700ER 은 최대 항속거리가 5,775 해리 (10,695 킬로미터)에 달한다.

첨단 날개 에어포일 설계로 경제운항속도가 마하 0.78 에 달한다.

차세대 737 항공기는 최고 41,000 피트에서 비행이 가능하고, 이는 737-300/-400/-500 모델들의 37,000 피트나 경쟁사의 39,000 피트 보다 높은 비행 가능 고도이다.

향상 된 엔진 기술

2009 년 4 월, 보잉과 CFM 은 신규 CFM56-7BE 엔진 성능 강화 프로그램을 도입하고, 737 기의 기체를 개선하였다. 이로 인해 연료 소비량이 2% 가량 감축되었다. CFM 엔진 하드웨어 변화로 인해 기류가 개선됨은 물론이고, 엔진이 더 낮은 온도에서 작동하게 되어 연료 사용량이 1% 가량 감소될 것이다. 보잉은 이러한 항공기 구조 개선 작업을 통해 항력을 감소시켜 연료 사용량을 약 1% 정도 감축시킬 것이다. 이렇게 각 부문을 개선하면 탄소 배출량도 2% 가량 줄일 수 있게 된다.

이 새로운 엔진은 엔진의 추력 정도에 따라서 유지 비용을 최대 4%까지 낮춰준다.

CFM 56-7BE 엔진은 2011 년 중반에 시작될 보잉의 제작 공정에 투입될 것이다. 보잉은 기체 개선 항목들이 실제로 사용가능해지면 바로 제작 공정에 투입할 것이며, 2012 년 초 즈음에는 전부 투입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CFM 은 2007 년에 CFM56-7BE 엔진을 위한 기술 삽입 패키지를 도입했다. 기술 삽입 엔진은 엔진을 사용하는 기간 동안 연료 사용량을 1% 가량 줄여주고, 내구성을 높여 유지비용을 12%까지 절약시켜 준다. 또한 기술 삽입 엔진은 아산화질소 배출량을 25% 줄여준다.

CFM 은 미국 GE 와 프랑스 스네크마(Snecma) 의 합작 벤처회사로, CFM 에서 생산한 모든 엔진들은 소음과 탄소 배출에 관한 엄격한 국제 규정을 충족시킨다. 최초의 CFM56-7 엔진은 1996 년 말, 미 연방항공청(FAA)의 인증을 받았으며, 추력은 26,400 파운드였다. 이 엔진은 연료 연소량과 엔진 유지 비용을 감소시켜 주었다. CFM56-7B 엔진은 737-300/-400/-500 모델에 장착된 CFM56-3C 엔진보다 높은 추력을 가지고 있다. 향상된 추력을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 신형 737 모델의 수직 미익과 수평 안전판의 크기도 더욱 켜졌다.

737 보잉 스카이 인테리어 (Sky Interior) 공개

737 보잉 ‘스카이 인테리어 (Sky Interior)’는 항공 여행 체험을 비롯한 수 년 간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제작되어, 새롭고 현대적인 벽면과 창문을 제공한다. 이러한 인테리어는 승객들의 시선을 끌기에 충분하며, 승객들의 항공 여행을 더욱 특별한 경험으로 만들어 줄 것이다.

또한, 더 넓어진 회전식 오버헤드 짐칸은 기내를 더욱 트여있고 열린 공간으로 만들어 준다. 이 짐칸 덕분에 좌석 근처에 기내 화물을 실을 공간이 더 생겨, 승객들에게 편리함과 다리를 뻗을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할 수 있다.

보잉은 독서용 조명 스위치를 개선하여, 승객들이 스위치를 더 쉽게 찾고, 실수로 승무원 호출 버튼을 누르지 않도록 하였다.

스피커는 각 줄의 승객용 서비스 세트에 통합되어 음질이 개선되었으며, 기내 방송도 더욱 명확하게 들을 수 있다. 새로운 환기구와 개선된 소음 감소 물질을 사용하여 기내의 전체적인 소음도 감소시켰다.

737 보잉 스카이 인테리어는 2010 년 10 월에 인도가 시작 되었다.

지속적인 개선

항공기 운항과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차세대 737 기는 지속적으로 부가가치 기술과 디자인의 혁신을 평가하고 구체화 시켜나가고 있다. 최근의 기술로는, 유효 탑재 능력을 강화하고 이착륙 거리를 단축시키기 위한 단거리 성능 강화 기술과 운영 경제성 향상을 위하여 항공기의 무게를 줄이는 카본 브레이크(carbon brake) 시스템 기술 등이 있다.

다른 변화들 중에는 최첨단 디스플레이와 운항 관리 소프트웨어가 있으며, 이들은 가장 까다로운 항로를 첨단 필수항법성능(Required Navigation Performance)을 이용하여 운항할 수 있게 해준다. 차세대 737 기는 GPS 를 이용한 착륙 기능 인증을 받은 최초의 상용 제트기로서, 위성 기술을 적용된 이 첨단 기술은 항공기가 효율적이고 정확하면서도, 환경친화적인 착륙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차세대 737 기의 조종실에는 버티칼 시츄에이션 디스플레이 (Vertical Situation Display)가 장착되어 있어 항공기의 현재 항로와 예상 항로를 보여주며 또한 지형에 의한 잠재적 위험 상황을 예측해준다. 한편 헤드업 디스플레이(Head-Up Display)는 조종사들의 “눈높이”에 맞춰 운항과 안전에 관한 정보를 표시해준다. 이러한 기능들은 바로 차세대 737 기가 운항 지연을 줄이고 안전과 운항 승무원의 효율성을 강화하기 위한 노력의 좋은 예라고 할 수 있다.

보잉 상용기 서비스 (Boeing Commercial Aviation Services)가 담당하고 있는 전자 플라이트 백(Electronic Flight Bag)과 정비 성능 툴박스(Maintenance Performance Toolbox)는 운항 및 정비 운영의 효율성을 높여주는 또 다른 기능들이다.

*2011년 6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