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istorical image of World War II era aircraft

보잉코리아 연혁

연혁

2019

  • 보잉한국기술연구소(Boeing Korea Engineering and Technology Center, BKETC) 개소

2017

  • 대한항공, 보잉으로부터 첫 787-9 인도받음
  • 대한민국 육군, AH-64 아파치 36대 인수 완료
  • 방위사업청, F-15K 유지 위한 성과기반군수지원(PBL) 2차 계약

2015

  • 보잉항공전자 MRO 센터 개관

2013

  • 대한민국육군, 대형공격헬기 AH-64E 아파치 선정 

2012

  • 대한항공, 보잉으로부터 첫 747-8F 와 777F 화물기를 인도받음
  • 보잉, 차기 전투기 2차 사업 (F-15K 21대) 인도 완료
  • 방위사업청, F-15K유지 위한 성과기반군수지원(PBL) 계약
  • 보잉, AEW&C 피스아이 (4대) 인도 완료

2011

  • 대한민국공군, 보잉으로 부터 AEW&C 피스아이 2대 인도받음

2009

  • 대한항공, 보잉 747-8 인터콘티넨탈 여객기 5 대 주문 발표
  • 대한항공 항공우주산업본부, 보잉과 747-8 날개 구조물 공급 계약
  • 알티온, Boeing Training & Flight Services 이름 변경

2008

  • 방위사업청, 차기전투기 2차 사업으로 F-15K 21대 추가 도입 결정
  • 보잉, 제주항공과 737-800 5대 구매 계약 체결
  • 보잉, 차기 전투기 1차 사업 (F-15K 40대) 인도 완료

2006

  • 대한항공, 초고속 기내 인터넷 서비스인 커넥션 바이 보잉의 시설을 개설하기 위한 최초의 공인 변경 센터로 지정됨
  • 737AEW&C 대한민국의 공중조기경보통제기로 채택

2005

  • 대한항공, 보잉 787을 20대 주문하며 보잉 787패밀리의 일원이 됨
  • 2005 서울 에어쇼에서 보잉 F-15K 2대가 대한민국에 처음으로 인도됨

2004

  • 대한항공, 보잉으로부터 100번째 비행기인 747-400 장거리 화물기를 인도받음

2003

  • 보잉, 한국 공군 F-15K 1호기 생산
  • FSBTI. Korea, 회사명을 알테온아시아유한회사 (Alteon Training Asia, LLC)로 변경

2002

  • 대한민국공군, 차기 전투기 사업의 주 기종으로 보잉의 F-15K를 선정
  • 아시아나항공, 400번째 보잉 777 도입

2001

  • 대한항공, 아시아 최초로 보잉 737-900을 이용한 화물 운송 시작
  • 미 육군, AH-64D 아파치 롱보우 한국 배치
  • AH-64D 아파치 롱보우 헬기, F-15E 전투기 등 다양한 모델을 선보이며 2001 서울 에어쇼 참가
  • 대한항공 항공우주사업본부, 2000년 보잉 선정 상용기 분야 최우수 공급업체 6개 회사 중 하나로 선정됨
  • 아시아나항공, 보잉 777-200ER을 새로운 보유기종으로 선택
  • FSBTI Korea ATO 건교부 산하 항공 안전본부로부터 승인 취득.대한항공에 이어 아시아나항공 조종사들의 교육을 시행

1999

  • 알티온의 전신인 FSBTI Korea가 서울에 설립됨. 747-200, 737 NG, MD-11, F-100 등의 시뮬레
  • 이터를 이용하여 대한항공 조종사 교육 시행

1998

  • 대한항공, 차세대 보잉 737 27대를 20억 달러에 계약

1997

  • 대한항공 항공우주사업본부 맥도널 더글러스 MD-95의 2차 시험 비행기 (나중에 보잉 717로 개명된 기종)의 전방 동체 제작에 참여
  • 대한항공, 보잉 777 도입

1995

  • 아시아나항공, 보잉 767-300ER을 이용하여 서울-시애틀 노선 취항

1994

  • 아시아나항공, 보잉 747-400 화물기 도입

1991

  • 대한항공, 보잉 747-400 기종을 보강하기 위하여 새로운 맥도널 더글러스 MD-11을 도입한 최초의 아시아권 항공사가 됨
  • 아시아나항공, 보잉 747-400 콤비 구입

1980

  • 대한항공, 보잉 747-200 화물기 구입

1979

  • 미국에서 제작된 마지막 F-4 팬텀II 기종인 팬텀 No. 5,057이 미 공군에 납품된 이후 대한민국 공군에 인도됨

1976

  • 대한항공 항공우주사업본부, 휴즈(현재의 보잉)의 기술 제휴모델 500MD 헬리콥터 생산 시작

1973

  • 대한항공, 보잉 747을 도입하여 태평양 노선(일본, 미주 노선)을 개척

1971

  • 대한항공, 새로운 보잉 707을 최초로 구입

1969

  • 대한항공, 첫 장거리 제트 항공기인 707로 일본, 홍콩, 중국 노선의 서비스를 시작
  • 대한민국, 미 공군으로부터 F-4F 도입 시작 이후, F-4E 대한민국 공군에 도입됨

1967

  • 대한항공, 더글라스 항공으로부터 첫 번째 제트 항공기인 DC-9-30을 도입

1962

  • 전 국영 대한항공공사가 대한항공으로 공식 출범

1951

  • 더글라스 AD 스카이레이더스 한국전에 참전

1950

  • 전 국영 대한항공공사에 DC-3가 인도됨
  • 한국 전쟁 중 더글러스 C-47 (DC-3의 군용)이 평양 북부 조신 저수지 지역에서 5일 동안 4,689명의 사상자를 이송